본문 바로가기

Reviews/Program&IT

MMD홀리판다 스위치(기계식 키보드 스위치)

 홀리판다 스위치가 주문한지 2주정도 지나서 도착...

 일단 평상시 사용하고 있던 abko K640T(슬림아닌 구형) 에 장착하려 했으나, 홀이 맞지 않아 실패. 아예 들어가지 않습니다.

불량난 스위치가 있어서 핀을 얇게 갈아 내고 별짓을 해봤는데 잘 안되어서 진심포기.

 

알리에서 판매자 사진 가져옴

 로얄클루지 RK61에 장착해 보니 잘 들어가네요. 홀리판다 원본 스위치를 써보지 않아서 그느낌은 모르겠으나 이번에 구입한게 67g키압 제품으로 구입을 했습니다. 일단 tactile형태라 걸리는 느낌이 나고 힘이 꽤 많이 들어 갑니다. 67g 키압은 처음이다 보니 좀 당황을... 오래 타이핑을 하면 손목도 문제지만 약지 같은 경우는 꽤나 힘에 겨워 하네요. 다들 홀리판다 스위치에 대해서 평이 좋다 보니 구입을 했는데 키를 치는 맛은 있습니다. 조약돌 소리 같기도 하고 약간 낮은 소리가 나네요.

옵테뮤 자축보다는 키압이 높다 보니 전체적으로는 멤브레인의 느낌을 받기도 합니다. 오래 글을 쓰게 되서 스프링 탄성이 좀 낮아 지게 되면 느낌이 어떨지는 모르겠습니다.

 

 중국산 저가 스위치가 그러하듯 재미 있는 경험이라 생각합니다만, 일단 70만회의 스위칭에 대해서는 크게 신뢰는 안갑니다. ㅎㅎ

 

일단 스위치는 3핀이다. 옵테뮤에 비하면 좀 두꺼운 편(단자) 호환이 안되니 주의 합시다.

 보드의 핀이 왼족 사진과 같은경우에는 호환이 되지만, abko에서나오는 핫스왑 보드 처럼 홀형태일 경우는 호환이 안되니 유의 하는 것이 좋습니다. 저같은 경우는 커스텀 키보드를 따로 갖고 있기 때문에 (왼쪽과 같은 단자의) 큰 무리 없이 장착이 가능 했습니다.

 

 재미 있는건 판매자가 MMD 프린세스 스위치2개를 보내 줬는데 하나는 리니어 하나는 택타일 스타일로 각각의 느낌이 꽤 있더군요 홀판의 느낌과는 조금 달랐습니다.

 리니어 같은 경우 프린세스 53g 인듯 한데, 키가 하나 뿐이지만 PBT 키캡을 끼워서 타자를 할때 마작패 부딧치는 소리가 납니다..(소리가 좋더군요.) 택타일 같은 경우는 그런 소리 보다는 홀판과 비슷 했지만, 키압이 48,60g으로 (어느쪽인지는 모르겠습니다.) 조금 부드러운 갈축의 느낌이 들었습니다.

 꽤 재미 있는 스위치라고 생각하고 타자 칠때의 느낌과 소리가 나쁘진 않습니다만, 역시 무소음 라인이 아니므로 꽤 소리가 납니다. 정숙한 것과는 차이가 있고, 사무실에서 칠때는 다소 신경쓰일 것 같은 느낌, 개인용으론 꽤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옵테뮤 청/자/갈을 써봤고 RK 축(게이트론 같습니다)- 갈/청자축 을 써봤는데 갈축은 조금 가볍고 짤깍 대는 소리가 꽤 크게 나는 편. 홀리 판다는 짤깍대는 소리까지는 아니지만, 그래도 소리는 꽤 크고 낮은음이 난다 생각하시면 될듯 합니다.(물론 하우징과 키캡차이도 있겠지요..) 

 

 홀판 같은 경우는 타이핑 감이 꽤 재미 있고 소음이 꽤 있다 생각하셔서 구매 하시면 꽤 만족 스러운 느낌일듯 합니다. 물론 67g은 옛날 타자기 누르던거 생각하면 키압이 장난 수준이겠지만, 아무래도 힘을 꽤 줘야 하고 그로 인한 소음이 아쉽습니다. 키압이 높은 만큼 돌아오는 속도도 빨라서 빠른 타자를 할때는 구분감이 있어서 만족할 만한 제품이라고 생각합니다.(에휴 스위치같은 경우 워낙 종류도 많고 딱 맘에 드는걸 찾는게 거의 끝없는 여행 수준이라...-ㅅ-;..) 구매 해서 사용할때는 기록용으로 남겨 보도록 하겠습니다.

 

 

정숙함을 포기 하고 타이핑의 재미는 있는 스위치였다.
(일반적 갈축 보다 낮은음의 타이핑음)

 

 

덧 : 홀리판다 같은 경우 복제 스위치가 많다 보니 짭..짭에 짭.. 등등 있는데 일단은 복제 스위치인 MMD홀리판다입니다.

      진품 홀리판다는 사실 없다고 봐야 해서....(금형이 박살 났다고 하니...)

 

덧2 : 전문적이라기 보다는 그냥 느낌적 느낌의 소감입니다.ㅎㅎ

 

덧3 : 주말에 잠깐 시간을 내어서 간이 윤할을 했습니다.(슈퍼루브) 하고 안하고 차이가 특성이 많이 바뀌네요.. 67g의 키압이 낮아 지는 효과가 있습니다. 훨씬 타이핑 하기 쉬워지는 군요..(오오!!) 느낌상으론 비윤활 50g키압 느낌으로 바뀝니다.. 딱 좋은데요? 아마 시간이 지날수록 윤활이 안정화 되면서 더욱 떨어질꺼 같은 느낌이지만. 매우 좋습니다.

'Reviews > Program&IT' 카테고리의 다른 글

Clip Studio에 대하여 정리해 드림  (1) 2023.05.12